사례관리기능
사례관리는 지역 내 어려움에 처해 지원이 필요한 지역주민에게 본인의 강점을 찾아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하고, 이웃과 지역사회 내 다양한 자원들을 개발·연계·강화함으로써 지역사회 보호체계를 구축하여 지역주민 스스로가 안정적인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.
사례관리 절차
사례개입
사례관리를 5유형으로 구별하여 단계적 사례관리모형 적용한 사례개입실행
분류 | 내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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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부확인형 (고위험군) |
대상자 특성 군산시영구임대아파트단지(주공4단지)에 거주하는 실질적인 독거가구로서 알콜중독 및 자살/우울 고위험군으로 사회적 관계망이 취약하여 주기적인 안전확인이 필요한 세대 |
주요서비스전략 고위험군 사회적안전망 구축사업 ‘희망더하기(주1회 이상 유선상담, 단계별 사회적안전망 구축을 통한 고위험군 탈피 독려)’, 필요시 서비스연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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재사정주기 : 1년 | |
단순형 (기본형) |
대상자 특성 기존 내부자원을 통해 욕구충족이 가능한 사례로, 1) 아동청소년 세대 중 기본역량은 있으나 소득부족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세대 2) 중장년/노인/장애세대 중 방문서비스를 받고 있으나 모니터링이 필요한 세대 |
주요서비스전략 내부자원 연결을 통한 서비스지원, 모니터링 및 상담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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재사정주기 : 1년 | |
일반형 (연계형) |
대상자 특성 기존 내/외부자원을 통해 욕구충족 가능한 사례로, 1) 우울증, ADL척도검사 위험군 등 복지향상 및 다양한 환경과의 관계성 회복이 필요한 세대, 2) 복지사각지대 가구로 개입이 시급한 자 |
주요서비스전략 내/외부자원 연결을 통한 서비스 지원, 모니터링 및 상담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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재사정주기 : 1년 | |
집중형 (통합형) |
대상자 특성 1)기존 사회서비스만으로 부족하여 지역사회가 그 당사자 및 가족을 위해 새로운 서비스 마련 또는 제공 필요 세대 2)타 사례관리 유형에서 통합적인 사례관리가 필요한 세대 |
주요서비스전략 내/외부자원 연결을 통한 사회서비스 지원, 모니터링 및 상담, 서비스연계 및 조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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재사정주기 : 6개월 | |
긴급형 (위기형) |
대상자 특성 생계/주거/긴급 및 위기가정으로 판정된 사례 |
주요서비스전략 위기개입, 내/외부 긴급체계 구축, 사례관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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재사정주기 : 긴급지원 직후, 연속지원이 필요시 재사정 |
서비스연계
사례개입에 필요한 지역 내 민간 및 공공의 가용자원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제공 및 연계/의뢰
담당자
봄팀 이은정, 심정아 ☎ 063)462-7260, 471-7266